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채권투자 처음공부, 채권거래의 친절한 실전 해설서
    money 2023. 5. 21. 07:00

    초보자에게 불친절한 채권투자

    채권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올해 초부터이지만 초보자 관점에서 어떻게 채권거래를 하는지 설명해 주는 매체나 서적은 못 본 것 같습니다. 증권사 거래앱을 봐도 표면 이자율, 매수 수익률, 매도 수익률, 옵션 등 각 항목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없어 하나씩 찾아보거나 거래하면서 알아가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일례로 장내채권 거래 수수료가 0.3%나 된다는 점을 나중에 거래내역을 통해 알게 되었고, 증권사마다 거래 수수료가 다르다는 점도 이때 알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포포라이프님은 개인 투자자 입장에서 스스로 깨우칠 수밖에 없던 이런 내용들을 책을 통해 친절하게 설명해 놨습니다.

     

    채권투자 처음공부 책의 목차

    채권 풋옵션이 도대체 뭘까

    올해 초 구입한 채권에 풋옵션이 있었는데 증권사 영업점에서 고지를 해주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그 풋옵션이 뭐고, 어떻게 행사하는지 담당자도 설명을 잘 못해줬습니다. 그래서 유튜브를 찾아보다가 포포라이프님을 알게 되었고, 이 책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채권마다 이자를 지급하는 방법, 만기일, 풋옵션이나 콜옵션 등 조건이 다른데 단순히 표면이자가 높다는 이유로 사면 안 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상세 설명이 없는 증권사 모바일 앱보다 HTS를 활용하라고 조언합니다. 아직 HTS까진 설치하진 못했지만, 대신 채권 발행정보와 일별 시세 조회가 가능한 'KRX종합정보시스템'이란 유용한 사이트도 덕분에 알게 되었습니다.

     

    채권투자 처음공부 일부 내용

    채린이 눈높이에서 궁금증 해결

    채권의 풋옵션이란 만기일 이전 보유한 채권을 상환할 수 있는 권리로 채권 발행 시 어떤 조건으로, 얼마에, 언제 상환할 수 있는지 정해진다고 합니다. 제가 구입한 채권은 현대카드 704-2이었습니다. 책에서 알려준 'KRX종합정보시스템'에서 채권-세부안내-상장현황-상장채권 발행정보에서 조회할 수 있었습니다. 풋옵션 행사일은 이미 지났고, 풋옵션 조건은 신용등급 A+하락 시였습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풋옵션에 대해 신경 쓸 필요는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앞으로 조금 더 알아보고 채권을 구입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KRX종합정보시스템의 상장채권 발행정보

    채권거래의 친절한 실전 해설서

    이 책은 개인들이 채권 거래를 하면서 궁금해할 만한 내용들을 원론적인 내용이 아닌 문제집의 해설지처럼 잘 설명해 놨습니다. 채권 투자에 관심이 있지만 실제 방법을 모른다면 이 책을 통해 공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까지 미국 기준 금리가 정점을 찍었다는 의견이 대세였다가 또다시 추가 인상론이 나오고 있는데요. 앞으로 시황을 살피면서 채권에 대한 공부를 이어나가야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